좋은 이야기(경제, 교양 등등)

기업들이 신제품을 개발하는 이유

mcdn 2020. 5. 19.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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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은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신제품 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이 새로운 시작에 적용된 경우도 포함된다. 기존 제품에 약간의 개량이나 외형변화만을 가한 경우는 제외된다. 신제품 개발이 그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 중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 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School of Fontainebleau, Woman at Her Mirror, detail, 1550

 

첫째, 성공적인 신제품들은 기업을 성장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의 한 조사에 따르면 각 산업을 리드하는 기업들의 경우 매출액 중 평균 49%가 최근 5년 동안에 개발된 신제품들로부터 나오는 반면 각 산업의 바닥권에 있는 기업들의 경우 매출액 중 11%만이 신제품 들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박찬수, 2000]

 

둘째, 현재 마케팅 전략중 기초가 되는 전략 중 하나는 제품차별화전략이다. 제품 차별화란 자사의 제품을 핵심제품상표, 포장, 서비스 중 어느 하나 또는 이들의 조합을 이용하여 경쟁품과 구별되도록 함으로써 독 점적인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전략인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러하듯 어떤 기업이 이 전략을 마케팅 기본전략으로 채택한다면 이 기업은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한 번 개발 한 신제품은 그 것이 소비자의 환영을 받으면 받을수록 경쟁자에 의해 모방되기 때문이다.

 

셋째, 자동차나 가전제품 등 내구재 생산업체들은 제품에 대하여 이른바 계획된 진부화(Planned Obsolescence)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계획된 진부화란 의도적으로 제품의 수명 자제를 단축시키거나 아니면 소비자로 하여금 물리적 수명이 다하기 전에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는 사용수명 단축 전략이다.

 

넷째, 신제품은 그 스스로의 상징적 중요성을 갖고 있다. 신제품은 이것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의 위신과 체면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따라서 자사의 상표에 대한 고객의 호감을 유지하자면 제품에 계속 새로 움을 불어넣어야 한다.

 

다섯째, 신제품은 단순히 외형의 변화일 수도 있지만 실질적인 개선 일 때가 많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신제품은 곧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여섯째, 신제품은 대부분 기술의 소산이며 신제품 개발 경쟁은 곧 기술의 발전을 낳게 된다. 이것은 더 나아가서 경제의 능률과 효율을 높이 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신제품이 기여하는 이러한 영향 때문에 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일은 현대 기업의 당위성으로 굳어져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일을 게을리 하거나 추진할 능력이 없는 기업은 그 존립이 어렵게 된다.

 

기술적 낙후방지 와 기술적 자산의 유지, 시장 변화에의 대응, 기업 위험의 분산, 조직원에 대한 도전 자세 함양 등이 추가 로 있다. 

 

결론적으로 신제품 개발의 궁극적 목적에는 재무적 목표, 매출성장, 경쟁적 위치, 제품 수기 주명, 기술, 규제, 세계화 등이 있다.

 

 

출처 : 황범용. (2002). 신제품 개발 의사결정을 위한 MDSS의 Data에 관한 연구. VOL.-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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