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이야기(경제, 교양 등등)

지혜의 여신 미네르바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 무렵에야 날개를 펴기 시작한다.’ 진리이야기

mcdn 2020. 5. 29. 11:27
반응형

René-Antoine Houasse : Story of Minerva - The Birth of Minerva 1688

 

기업에게 철학이 필요한 것도 개인의 경우와 다르지 않다. 유태인이 종교적 신념 으로 예측할 수 없는 어려운 환경을 극복했듯이 기업도 환경으로부터의 도전을 극 복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오늘날 경영환경 변화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 아갈 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사전적으로는 올바른 길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기 가 불가능하다.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이 말했듯이, 

 

지혜의 여신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 무렵에야 날개를 펴기 시작한다.’

 

진리에 대한 인식은 사건이나 일이 다 끝났을 때야 비로소 알게 된다는 말이다. 안개가 너무 짙 어서 앞이 안보이는 것이다. 바람이 몰아쳐서 어디로 갈 지 모르는 상황과 같다. 그 래서 중심을 잡을 필요가 있고 핵심가치나 강한 조직문화가 이런 역할을 해 준다.

 

 

미네르바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아테나로 보통 통한다. 미네르바는 지혜와 군사 전술을 관장하는 로마의 여신이자 예술, 무역, 전략의 후원자이다. 유피테르(제우스)에게 집어삼켜진 메티스의 자녀이며, 아버지의 머리에서 갑옷을 입은 완전 무장한 상태로 나타났다. 불카누스(대장장이)가 유피테르의 머리를 쪼개서 나타낫다. 

 

 

미네르바는 시, 의학, 지혜, 상업, 직조, 공예를 관장하는 처녀 신이기도 했다. "미네르바의 부엉이"라 보통 불리는 신수와 같이 종종 묘사되며, 이 부엉이는 빈도가 드물기는 하지만 뱀, 올리브 나무와 더불어 지혜와 지식에 대한 미네르바의 관계를 상징시킨 것이다.

 

 

Silver  tetradrachm  coin at the  Museum of Fine Arts of Lyon  depicting the owl of Athena (circa 480–420   B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