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이야기(경제, 교양 등등)

비판적 사고를 하는 방법 Critical Thinking

mcdn 2023. 5. 1. 16:18
반응형

Reference 참고 : 

https://towardsdatascience.com/data-scientists-you-need-that-skill-how-to-build-critical-thinking-9891c833eacd

 

Data Scientists, you need that skill —  How to build critical thinking?

Critical thinking uses logic to connect ideas and evaluate facts to develop a belief about a situation. In other words, a critical thinker…

towardsdatascience.com

 

 

1. Critical Thinking
1. 비판적 사고 정의

Critical thinking uses logic to connect ideas and evaluate facts to develop a belief about a situation. 

 

비판적 사고는 아이디어와 사실을 연결하기 위해 논리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 뇌는 200개 이상의 인지 평향이 있다고 하는데 그런 이유로 더욱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It is the mark of an educated mind to be able to entertain a thought without accepting it.
"무조건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고 품을 수 있다는 것은 교양 있는 사람의 증거다" - 아리스톨텔레스

 

이 문구는 진정으로 교육 받은 사람은 자신의 신념과 편견에 갇혀 있지 않다는 말이다. 자신이 동의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의미다. 

 

"To be able to entertain a thought" 즉 생각을 즐긴다는 말은 의견을 고려하고, 듣고,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하며 그 함의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사고가 가능하려면 열린 마음은 물론 비판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생각에 대해서 이해한다는 것은 꼭 그 생각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견해로 여기는 것과 같지 않다. 단순히 그 생각에 참여하고 고려할 수 있다는 의미일 뿐이다. 자신의 본래 생각과 그 이면에 숨어있는 편견에 도전하는 자세이기 때문에 지식과 이해를 넓히고자 하는 탐구자에게 중요한 자세로 여겨진다. 

 

결국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고 싶은 것은 교양 있는 사람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사고와 합리적인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비판적 사고로 잇는다면, 비판적 사고를 하려면  자신의 생각이 틀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다양한 의견에 대해 다각적인 관점에서 탐구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 Why Data Scientist need this critical thinking
2. 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가 

 

https://www.who.int/news/item/07-05-2021-joint-statement-on-transparency-and-data-integrityinternational-coalition-of-medicines-regulatory-authorities-%28icmra%29-and-who

 

Joint Statement on transparency and data integrity International Coalition of Medicines Regulatory Authorities (ICMRA) and WHO

ICMRA and WHO call on the pharmaceutical industry to provide wide access to clinical data for all new medicines and vaccines (whether full or conditional approval, under emergency use, or rejected).

www.who.int

Pausing and asking yourself: Do the data actually make sense for solving the problem?

 

위 WHO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보면 데이터 무결성은 신뢰성, 투명성, 품질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며 윤리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잠깐 멈추고 자문해봐야 한다. 데이터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제로 적합한가? 

 

그저 데이터가 깨끗하고, 제대로 라벨링 되어 있고,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고 믿는 것은 

잘못된 결론에 이르게 할 수 있고 결과가 진짜이기에는 너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데이터 자체의 신뢰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하고 잘못된 결정을 만드는 걸 회피하도록 도와준다. 

 

 

 

3. Rabbit hole
3. 토끼굴

 

토끼굴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유래되었으며, 앨리스가 토끼굴에 빠져 혼란스럽고 판타지 같은 세상에 들어가듯, 굉장히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문제를 의미한다.

 

데이터에 대한 사고를 진행할 때 우리는 토끼굴에 빠질 수도 있다.

토끼굴에 깊숙이 들어갈 수록 사소한 디테일에 사로잡혀서 진짜 큰 그림을 보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이때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끊임 없이 큰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가정에 의의를 제기해야 한다. 

 

비판적 사고를 할 때 도움 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이 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
  • 답해야 할 핵심 질문은 무엇인가?
  • 데이터 또는 방법론에 잠재적인 편견이나 한계는 무엇인가?
  • 분석 결과의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런 의문을 염두에 두고 사고하면 토끼굴에서 길을 잃지 않고 데이터에서 올바른 인사이트와 인해를 구할 수 있다. 

 

 

4. How to do critical thinking
4. 비판적 사고를 하는 방법

 

1. 실패에 개방적인 태도 

자신의 의견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5 Why' 기법으로 '왜'를 파헤치기  

비판적 사고를 하는데 실제로 도움되는 기법 하나를 소개하겠다. 바로 '5 why' 기법이다. 

'5 Why' 기법은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왜"라고 다섯 번 질문하거나 근본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질문하는 문제 해결 도구를 의미한다. 이 기법은 "왜"라고 반복해서 질문함으로써 문제의 증상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근본 원인을 밝혀낼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기법은 Lean Manufacturing and Six Sigma methodologies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비즈니스, 의료 및 교육과 같은 다른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사고의 다양성 

자신의 주변을 다양성으로 채워보자.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한다. 자신의 사고에 전면 부딪히는 과정은 상처를 줄 수 있으니, 상처받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어떤 것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말자.

마음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생각지도 못했던 관점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Bias 관련 동영상을 보는 것도 추천한다. 아래는 추천 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e9KJ3kd80fQ&feature=youtu.be 

 

 

4. 실패를 공유하세요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것은 영감을 주고 자신감을 키우는 데 탁월하지만, 실패 사례도 공유해본다. 아니면 실패에 관련된 좋은 강연을 찾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관련해서 이벤트로 Fuckup Nights가 있다. 

https://www.fuckupnights.com/ 

 

Fuckup Nights

Fuckup Nights es un movimiento global enfocado en crear experiencias que deconstruyan la percepción de fracaso de la sociedad. Cuestionamos los sistemas de opresión para construir espacios de seguridad psicológica, generando vulnerabilidad, innovación

www.fuckupnights.com



5. 지식의 폭을 넓히세요 

마지막으로 우리가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경험은 제한적이므로,

다양한 주제의 저서를 읽음으로써 견문을 넓혀 보면 좋다.     

 

아래는 비판적 사고 관련 추천 도서다. 

1. 생각에 관한 생각 - 대니얼 카너먼 저 (Thinking, Fast and Slow by Daniel Kahneman )

http://www.yes24.com/Product/Goods/59580017

2013년 번역판 초판, 2018년 개정판 출간 

빠르고 직관적인 사고와 느리고 신중한 사고 등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사고 과정과 이러한 과정이 우리의 결정과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2. Never Stop Learning: Stay Relevant, Reinvent Yourself, and Thrive by Bradley Staats

이건 번역판이 없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지속적인 학습과 적응의 중요성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학습 마인드를 개발하고 커리어와 개인 생활에서 관련성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을 제공한다.

 

3.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 애니 듀크 저  (Thinking in Bets: Making smarter decisions when you don’t have all the facts by Anne Duke

http://www.yes24.com/Product/Goods/63692398

의사 결정과 확률 이론에 관한 책이다. 전직 프로 포커 플레이어였던 저자는 도박 세계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확률에 대해 생각하고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베팅을 함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 책은 독자들이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불확실성과 불완전한 정보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을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