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복사
9
#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 뱀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 2 <= N <= 100 보드의 크기에 맞춰 미리 전역변수로 만들어 놓기
board = [[0 for col in range(102)] for row in range(102)]
# 확인을 위한 함수 board 크기만큼 프린트
def print_board(n):
for i in range(1, n + 1):
for j in range(1, n + 1):
print(board[i][j], end = '')
print()
# 풀이함수
def solution(n, apples, k, moves):
for i in range(len(apples)): #apple을 보드에 1로 설정
y = apples[i][0]
x = apples[i][1]
board[y][x] = 1
sec = 1 # 시간(초)
y, x = 1, 1 # 현재 y, x 좌표
board[1][1] = 2 # 시발점
mov = 0 # moves의 인덱스
signs = [[0,1],[1,0],[0,-1], [-1,0]] # 방향따른 y, x좌표 더하기 빼기
vec = 0 # 방향 전환 인덱스
body = deque([[1,1]]) # 뱀의 몸 좌표 저장
# 머리는 항상 append로, 꼬리는 popleft로 제거
while (1):
y = y + signs[vec][0] #y, x 좌표 이동
x = x + signs[vec][1]
if (y > n or x > n or y < 1 or x < 1):
# print('out of range') # 보드를 벗어나면 out of range
print(sec)
return
if (board[y][x] == 2):
# print('already body') # 몸이 겹치면 already body
print(sec)
return
if board[y][x] != 1 : # 만약 apple이 아니면 꼬리는 잘라주어야 하므로
tmp = body.popleft() # popleft로 마지막 꼬리 잘라주고
board[int(tmp[0])][int(tmp[1])] = 0 # 0 빈공간으로 초기화
body.append([y, x])
board[y][x] = 2
if (mov < k and moves[mov][0] == sec): # 방향 전환하기
if (moves[mov][1] == 'D'): # 만약 'D'면 오른쪽
vec += 1
else: # 아니면 왼쪽 돌기
vec -= 1
# print(sec, signs[mov])
vec %= 4
mov += 1
sec += 1
n = int(sys.stdin.readline())
k = int(sys.stdin.readline())
apples, moves = [], []
for i in range(k):
a, b = map(int, sys.stdin.readline().split())
apples.append([a, b])
k = int(sys.stdin.readline())
for j in range(k):
a, b = sys.stdin.readline().split()
moves.append([int(a), b])
solution(n, apples, k, moves)
# solution(6, [[3, 4], [2, 5], [5, 3]], [[3, 'D'], [15, 'L'], [17, 'D']])
Today I learned
1. 이중 배열 리스트 만들기
https://infinitt.tistory.com/106
board = [[0 for col in range(102)] for row in range(102)]
이렇게 하면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
2. 변수가 많기 때문에
초기화 제대로 되었는지 주의
3. 순서가 매우 중요
먼저 Y, X 값을 signs에 맞게 업데이트 해준다
y = y + signs[vec][0] #y, x 좌표 이동
x = x + signs[vec][1]
그다음 예외 사항을 확인한다
if (y > n or x > n or y < 1 or x < 1):
# print('out of range') # 보드를 벗어나면 out of range
print(sec)
return
if (board[y][x] == 2):
# print('already body') # 몸이 겹치면 already body
print(sec)
return
인덱스를 벗어나면 out of range
만약 자기 몸이 겹치면 already body
if board[y][x] != 1 : # 만약 apple이 아니면 꼬리는 잘라주어야 하므로
tmp = body.popleft() # popleft로 마지막 꼬리 잘라주고
board[int(tmp[0])][int(tmp[1])] = 0 # 0 빈공간으로 초기화
body.append([y, x])
board[y][x] = 2
만약 애플이 아니면 몸이 늘어난게 아니므로
문제의 규칙에 따라 몸을 늘리고 -> 꼬리를 잘라준다
그래서 바디.popleft()로 꼬리를 잘라주고 보드를 0으로 초기화해준다
그다음 머리를 append해주고 2로 보드를 칠해준다
if (mov < k and moves[mov][0] == sec): # 방향 전환하기
if (moves[mov][1] == 'D'): # 만약 'D'면 오른쪽
vec += 1
else: # 아니면 왼쪽 돌기
vec -= 1
# print(sec, signs[mov])
vec %= 4
mov += 1
sec += 1
while문의 마지막
moves의 인덱스인 mov와 signs의 인덱스인 vec이 따로 있을 것
➜ baekjoon git:(master) ✗ python3 3190.py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10 [[1, 5], [1, 3], [1, 2], [1, 6], [1, 7]] [[8, 'D'], [10, 'D'], [11, 'D'], [13, 'L']]
0110111000
0000000000
0000000000
0000000000
000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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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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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0000
211011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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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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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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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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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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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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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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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 8
002222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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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0000
8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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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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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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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000000
0000000000
0000000000
0000000000
13 1 8
already body
13
프린트하면 요런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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